[국내주식] 2021년 카카오 주가 전망, 매도? 매수?

2021년 주가는 2020년과 같으리라는 보장도 없고, 다르리라는 보장도 없다. 다만,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주식시장을 예측 한다기보다 빠른 대응을 하자는게 투자의 원칙이다. 

 

그러한 측면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 종목이나 유심히 보고 있는 종목들에 대해서 나름 분석을 해서 포스팅을 하였다.

 

 

카카오 주가 전망

 

그 첫 번째 종목으로는 카카오이다. 작년 8월쯤 전량 매도를 하였고, 다시 작년 11월쯤 일부 매수를 해서 지켜보고 있는 종목 중 하나이다. 최근 52주 신고가를 다시 갱신하면서 고민이 많아졌다. 지금 팔아야하나, 보류해야하나, 추매를 해야하나,

 

출처 : bigfinance.co.kr

단연 카카오 만의 그래프는 아닐것이다. 최근 국내 우량주의 주가 차트를 보면 대부분 이런식의 흐름이다. 엄청난 상승세이다. 1년만에 186%가 상승했고, 3년 동안 무려 250% 상승한 주식이다. 

 

 

1. PER

 

카카오 주가 전망

 

카카오와 같이 성장세가 뚜렷한 기업에 대해서는 향후 성장에 대한 지표를 보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생각한다. PER값이 표시되지 않는 이유는, 19년도 당기 순이익이 적자이기 때문이다.

 

대신 활용할수 있는 지표로 12M PER 지표를 참고하였다. 위에서 표시된 바와 같이 64.89로 업종 평균 61.25보다는 살짝 높은 수치이지만, 작년 NAVER의 PER 97.1 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참고로 12M PER의 경우, 12개월간의 순이익 예상치에 어제자 주식 종가를 기준으로 PER를 계산한 것이다. 네이버와 유사한 방향성을 지난 기업임을 감안했을 때, 아직 상승여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2. 현재와 미래 (feat.컨세서스)

카카오의 영업이익에 대해서 살펴보자.

 

출처 : bigfinance.co.kr
카카오 주가 전망

2018년 4분기부터 영업이익이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볼수 있다. 총 매출액 역시도 매분기마다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 20년 2분기, 3분기는 큰 폭의 상승을 한것을 볼 수 있다. 

 

주가의 추이를 살펴보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정보 중 하나는 바로 컨세서스 자료를 살펴보도록 하자. 

 

카카오 주가 전망

20년 4분기와 21년 1분기, 2분기 모두 우상향되는 모습으로 예상되어 지고 있다. 향후 지속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그렇다면 여기서 한가지 질문사항이 생길 것이다. 과연 카카오 내부적으로 어떠한 사업 분야가 이러한 성장세를 이끌것인가? 향후 성장 동력이 무엇인가?

 

그래서 카카오의 사업부문 별로의 매출 추이를 살펴보기로 했다. 

 

카카오 주가 전망

크게는 플랫폼과 콘텐츠 사업부문으로 나뉘고, 플랫폼 부문에는 톡비즈, 포털비즈, 신사업으로 다시 나뉜다. 콘테츠 부분에서는 게임, 뮤직, 유료콘텐츠, IP비즈니스 기타로 나뉜다.

 

여기서 개인적으로 주목한 부분은 바로 신사업 분야이다. 전통적으로 포지션이 높았던 톡비즈를 제외하고, 신사업 분야의 포지션이 지속해서 늘어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19년도 3분기부터 성장율이 지속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수 있다.

 

그리고 20년 2분기에는 포털비즈의 매출을 넘어섰고, 톡비즈 이외 게임, 뮤직 분야와 어깨를 나란히 맞추고 있다. 그렇다면 카카오의 신사업이라는 것은 어떤 걸 말하는 걸까?

 

 

3. 성장동력

카카오 자회사들의 기업가치를 다룬 뉴스 보도 자료를 보자.

 

카카오 주가 전망

카카오 게임즈를 제외한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 이렇게 3개의 자회사들이 카카오의 주요 신사업 부문이라고 할수 있다. 

 

카카오 뱅크의 경우,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면서 다양한 금융상품들을 내놓으면서 많은 가입자들을 만들어 냈다. 

 

카카오 주가 전망

올해 IPO 시장의 최대어로 손 꼽히는 카카오 뱅크의 경우, 최대 가치가 30조원에 달할 수도 있다는 예상을 내놓으면서 그 가치를 증명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이 가는 자회사의 경우, 카카오 모빌리티이다. 

카카오 주가 전망

카카오 모빌리티의 경우 재작년대비 작년 추정 매출액의 2배를 뛰어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영업이익또한 -221억에서 -92억으로 개선을 예상하고 있고, 올해는 흑자전환을 할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로도 카카오 모빌리티의 택시들이 심심치 않게 길거리에서 볼수 있다. 카카오T를 기반으로 한 모빌리티 사업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오 카카오T블루 택시 사업 역시 손쉽게 흑자전환을 할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카카오 주가 전망

 

여기에 또 다른 신사업으로 스크린골프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업계 1위인 골프존 다음으로 업계 2위가 바로 카카오 VX 이다. 골프존의 점유율을 60%수준이고 카카오 VX의 경우 25% 수준이다. 주목할 만한 점은 골프존의 경우 수년째 스크린 골프 매장수가 큰 폭의 변화가 없는데 반해 카카오 VX의 경우 매장수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 이슈로부터 스크린 골프장이 조금은 자유로워진다면, 향후 매출 신장이 기대되는 사업이기도 하다. 

 

향후 카카오의 경우, 신사업 부문에서 매출 신장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이 되어진다. 때문에, 현재도 많이 주가가 올랐지만,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는, 가치가 충분히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된다.

 

때문에 나의 경우는, 지속 보유를 할 생각이고 연내 조정장이 나타나면 추가 매수를 고려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포스팅을 잘 읽으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버튼 꾹 눌러주신다면, 더욱 힘을 내서 좋을 글을 많이 쓰도록 하겠다! 그럼 이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