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ESG 전망, ESG 관련주 한방 정리

ESG관련주

 

최근 미국 내 거대 자산운용사들이 ESG 관련 기업들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 ESG 관련 기업이라 함은 어떤 기업이고, 관련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ESG 란?

ESG는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약자이다. 기업에서 ESG라고 하는 것은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을 얘기한다.

 

이러한 ESG에 대한 활용은 기업 투자를 위한 가치 판단 시에 활용되게 된다. 단순히 재무적 성과만 가지고 판단하는 것이 아닌,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비재무적인 가치들도 중요한 시대가 왔음을 뜻한다.

 

이러한 ESG 정보는 많은 국가에서 공시하도록 의무 제도를 도입을 하였다.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해당 기업의 ESG 평가정보에 대해서 확인하고 투자 판단을 할수 있게 되었다. 

 

ESG관련주

위 그래프는 최근 구글에서 검색되는 ESG 검색어에 대한 검색량 트렌드 이다. 작년 말까지 꾸준히 ESG 검색양이 많아지는 것을 볼수 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ESG 지수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고, 새로운 잣대로 기업을 바라보게 되었다.

 

 

대세는 ESG 기업  

ESG 평가 지수가 높은 회사에 대한 투자 관심도가 높아지는 것은 글로벌 트렌드이다. 일종의 투자 섹터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셈인데, 이는 신생 ETF 상품의 증가에서 확연히 느낄 수 있다. 

 

ESG관련주

 

MSCI에 따르면 ESG 관련 ETF가 매년, 매 분기마다 꾸준히 많아지는 것을 볼수 있다. 그만큼 운용사에서도 ESG 관련 회사들에 대한 투자가 메리트 있다고 생각하는 증거이다.  

 

ESG관련주

이것은 실제 데이터로도 확인할 수 있다. 위 그래프는 3개 그룹을 나타낸다. ESG 등급이 하위인 그룹과, 중간인 그룹, 그리고 상위인 그룹으로 나누어 이익 증가율, 배당&자사주 매입, 밸류에이션 증가 지표로 표현하였다.

 

이들 중 ESG 상위 그룹은 이익율 2.89% 증가한 것을 볼수 있다. 그런데 하위그룹은 이익율이 -9.22%로 크게 감소한 것을 볼수 있다. 단순히 비재무적인 요소에 의해 돈낭비를 하는 것이 아닌, 재무 건정성까지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준다고 생각되는 부분이다. 

 

이러한 ESG 등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더불어 재무상태도 좋아지게 만들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도 이러한 ESG 평가에 대해서 상당히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ESG관련주

때문에 많은 기업들의 실적발표 시, ESG에 대한 언급을 상당히 많이 한다. 5년 전까지만 해도 환경, 기후변화에 대해 언급하는 횟수가 19회 정도가 평균이었다면, 현재는 45회 정도로 137%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재밌는 데이터가 있는데, 아래는 11월 이후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상위 10개 기업에 대한 수익률과, 해당 섹터의 평균 수익률을 비교해놓은 자료이다. 

 

ESG관련주

 

LG전자, 한국가스공사, 매일유업 등 3개사를 제외한 나머지 7개사는 섹터평균 수익률보다 더 좋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특히, SK 지주사와 한온시스템의 경우, 섹터 평균을 훌쩍 뛰어넘는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다. 

 

 

ESG 관련주

ESG 관련주라고 함은 ESG 기업으로 나아갈수 있게 적극적으로 행동을 취하는 기업들로 선정해 보았다. 

 

1. 삼성전자

국내 최대 기업 삼성전자는 ESG 투자를 지속 확대해 나갈것 이라고 밝혔다. 특히 반도체 사업장의 경우 ESG 실태를 입체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지속가능 경영 사무국을 신설하였다.

 

기존에 친환경 측면을 담당하는 기존의 환경안전 센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설 팀을 만들어 운영할 만큼, ESG 투자에 특별히 신경을 쓰는 모습이다. 

 

2. 삼성물산

탈 석탄을 선언하면서 삼성물산 역시 ESG측면의 투자를 아낌없이 진행하고 있다.

3. SK

SK 역시 ESG 경영에 앞장서기 위해, 계열사 16곳에 ESG 전담 조직을 신설하였다. 그리고 SK 하이닉스 등의 주요 계열사에서 2050년까지 풍력과 태양광 등의 재생에너지로 필요 전력을 모두 충당한다는 계획을 새웠다.  

 

4. 현대차

자동차 업체의 메인 화두는 전기차이다. 전기차는 CO2 등의 매연을 절감하기 때문에 대표적인 친환경 산업으로 꼽을 수 있다. 더불어 현대차의 경우 수소 전기차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 환경과 매출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5. 효성그룹

그린경영비전 2030 이라는 전략을 수립하였다. 2030년 전략이 그린 경영이 메인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그만큼 환경부분에서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그리고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EHS 위원회를 신설해서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상황이다. 

 

 

포스팅을 잘 읽으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버튼 꾹 눌러주신다면, 더욱 힘을 내서 좋을 글을 많이 쓰도록 하겠다! 그럼 이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