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ETF]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한방 정리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경자누림입니다.

 

2021년 장이 마감되었습니다. 2021년 1월에도 2020년과 같이 뜨거운 장이 이어지다가, 1월 마지막 4주차에 지수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며 결국 코스피가 3000지수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주원인으로는 기관과 외국인들의 강한 매도세인데, 특히 외국인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것 같습니다.

 

글로벌 포트폴리오의 전체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는 것인지, 어쨌든 단기적인 조정일지 장기적인 조정일지 모르지만, 장기적 조정을 대비해 이번주 포트폴리오를 꽤나 많이 변경하였습니다. 수익이 있는 종목은 현금화하였고, 헷지 종목과 보수적인 ETF 비중을 늘렸습니다.

 

오늘은 ETF 비중으로 새롭게 편입시킨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에 대해서 분석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R ETF 분석

 

왜 중국 전기차?

향후 전망이 좋은 글로벌 산업군으로 전기차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미국의 테슬라, 국내 현대차를 비롯한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인 SK이노베이션, 삼성 SDI, LG화학 등은 전기차 관련 종목으로 작년 한 해 엄청난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전기차 열풍에 중국 역시 예외가 없었습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전기차 제조업체인 니오(Nio)를 필두로 니오에 관련된 테크체인 업체들의 수익률이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국내에도 좋은 전기차 관련 종목이 많은데, 굳이 중국 전기차 업체에 투자를 할 이유가 있을까?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R ETF 분석 1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를 판매하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자료에 따르면, 세계 EV (Electric Vehicle) 보급률이 2025년도에 15%가 될 것이고 판매량은 2019년 대비 2025년에 6배 이상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R ETF 분석 2

그리고 또 하나의 핵심은 테슬라 공장이 중국에 있다는 점인데요. 2019년 말부터 가동하기 시작해 현재 연간 25만대 생산이 가능한 라인을 가지고 있으며, 2021년 말까지 연간 50만 대 생산이 가능하도록 증설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의 중국 OEM으로 인한 화웨이와 샤오미의 통신장비 관련 기술력이 확보된 것처럼, 중국 내 테슬라 전기차 생산에 따라 테크 체인을 구축하고 있는 중국 내 전기차 관련 업체들의 기술력 또한 올라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R ETF 분석 3

 

중국의 대표 전기차 업체인 Nio는 지난 1년간 수익율이 무려 1266%를 기록하였습니다.. 성장세가 무서운 수준인데요. 이러한 중국 전기차 업체의 성장세에는 늘 그래 왔듯이 탄탄한 내수시장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R ETF 분석 4

 

중국 정부에서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인데다가, 보급률 자체가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어마 무시한 중국 시장의 포텐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중국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이 100만 대 수준인데 이를 2025년까지 400만 대 이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을 보면, 얼마나 포텐이 있는 시장인지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종목 구성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설명에 따르면 중국에 본사를 두고 중국과 홍콩 그리고 미국에 상장된 전기차 관련 기업 20 종목에 투자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목록을 살펴보면 2021년 1월 29일 기준으로 총 23개 종목이 편입되어 있습니다.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R ETF 분석 5

 

Global X China Elec Vehicle가 10% 정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Eve Energy 8.24%, BYD 7.96%, Ganfeng Lithium 7.81%, Wuxi Lead Intelligent Equipment 7.51%, Shenzhen Inovance 6.98%, Contemporary Amperex Tech 6.8%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비중이 높은 3가지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Global X China Electric Vehicle (ETF)

가장 먼저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Global X China Elec Vehicle 입니다.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R ETF 분석 6

 

 

Global X China Electric Vehicle ETF - Global X ETFs

The Fund seeks to invest in Chinese companies that are active in the field of electric vehicles.

www.globalxetfs.com.hk

이놈은 글로벌 미래에셋에서 홍콩시장에 만든 ETF 종목입니다. 국내 중국 전기차 ETF 내에 자신들이 홍콩에 만든 중국 전기차 관련 ETF를 10% 비중으로 편입시켜 놓은 것인데요. 그렇다면 이 Global X China Electric Vehicle ETF는 어떤 종목을 담고 있을까요?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R ETF 분석 7

바로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Index NTR을 추종하는 지수 추종 ETF 임을 알 수 있습니다. 

Solactive 사는 독일의 유명한 index engineering 전문 회사인데요. 여기에 들어가면 해당 지수가 어떠한 추세를 보였는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R ETF 분석 8

 

 
 

Solactive | Indices

Since 2007, we've been developing tailor-made and multi-asset class index solutions for ETFs and other index-linked investment products.

www.solactive.com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R ETF 분석 9

 

중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전기차 관련 기업 20개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TIGER ETF에서 언급한 상위 5개 종목을 표시한 것이다. 나머지 부분도 거의 동일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수 있다.

 

어찌 보면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종목 내 Global X China Elec Vehicle를 제외한 나머지 기업들은 중복투자로 가중치를 둔 것으로 봐도 될 것 같습니다. 

 

 

2. EVE Energy (이브이이 에너지)

다음 비중이 높은 회사들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하면, 이브이이 에너지 (EVE Energy)는 전지, 리튬이온 전지, 전력시스템,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EVE ENERGY 분석 1

 

주가는 지속 우상향하고 있고, 1년간 수익률은 235% 수준으로 큰 폭의 성장을 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EVE ENERGY 분석 2

 

연간 손익에 대한 요약정보입니다. 영업이익률이 20.19%로 꽤나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연간 매출성장성이나 영업이익 성장성에서도 눈에 띄게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2020년에 대한 매출정보가 없어서 이것은 분기 정보로 한번 확인해보았습니다.

 

EVE ENERGY 분석 3

 

2019년 4분기 대비 2020년 1분기 실적이 많이 저조해졌지만, 2020년 들어서 총매출이 지속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영업이익 측면에서 지난해 1, 2분기에는 많이 줄었다가 3분기에 다시 반등한 것을 볼수 있습니다. 아마도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매출과 생산 측면에서 피해가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EVE ENERGY 분석 4

 

한 가지 또 주목해볼 만한 인사이트는 바로 국내 기업인 SK이노베이션과의 합작공장 건설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 2019년 9월, SK이노베이션은 EVE아시아(EVE에너지 자회사)와 절반씩 지분을 보유하고 20~25 GWh 규모의 배터리 공장을 세우는 것에 결의했습니다.

 

해당 기사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기한이 2022년까지 연장됨에 따라 전기차 수요가 점점 더 늘어날 것이며, 중국 내 전기차 시장이 연평균 10% 내외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 했습니다.

 

 

3. BYD

비야디 (BYD)의 경우, 대표적인 중국의 전기자동차 제조 업체 중 하나입니다.

 

BYD 중국 전기차 분석

 

공식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전기 완성차와 더불어 버스, 기차, 배터리, 전자 기기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실제로 배터리까지 직접 개발을 해서 전기차를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BYD 중국 전기차 분석

 

또 하나 주목받는 이유중 하나는 워렌버핏이 투자한 회사라는 것 입니다. 워렌버핏의 말에 따르면 중국의 많은 스타트업 전기차 브랜드 가운데 BYD가 중국시장을 장악할 것으로 예측했다고 합니다. 

 

BYD 중국 전기차 분석

손익에 대한 상황을 알아보겠습니다. 영업 이익률이 4%대로 아직 많이 저조한 것을 볼 수 있고, 연간 성장세가 그리 뚜렷한 편은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18년도와 19년도를 비교해보면 매출 부분에서 큰 성장이 없었고, 영업이익 측면에서는 2018년 42억 위안에서 2019년 23억 위안으로 많이 떨어진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갑자기 영업이익율이 떨어지는 경우, 대규모 투자를 하였다거나, 큰 악재가 발생해서 비용처리를 했다거나 등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중국 전기차 관련해서 다룰때 좀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YD 중국 전기차 분석

총 자산대비 부채 비율은 약 70% 수준입니다. 2016년에서 2017년 자산 규모가 상승했지만, 부채규모 또한 동반상승한 것을 볼수 있습니다. 2018년에도 자산규모가 소폭 증가하였고 부채규모도 따라서 증가했습니다.  매출과 이익 성장세가 뚜렷하지 않아서인지 자산규모 역시도 크게 성장했다고 보기는 힘든 상황인것 같습니다.

 

간략하게 살펴보긴 했지만, 손익측면이나 대차대조표 측면에서 보면 큰 매력이 없어보이는 기업이긴 합니다. 

 

BYD 중국 전기차 분석

 

그러나 주가를 그렇지 않습니다. 지난 3년간 주가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2018년, 2019년에는 주가가 큰 변동없이 박스권에서 맴돌다가 2020년 6월 갑자기 엄청나게 급등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위에서 본 EVE Energy와 동일한 추세임을 볼수 있습니다.

 

전 세계의 주식시장 흐름이 그렇듯 이 시기에 시장이 매우 과열되면서 대다수의 지수들이 오름세를 보인 것은 맞습니다. 과도해진 유동성과 꿈만을 보고 투자하는 기업인건지, 확실한 호재거리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좀더 조사를 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이 부분도 향후 중국 전기차 시장에 대해 공부해볼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자누림 생각

최근 아주 핫한 기술 섹터를 차화전 (자동차, 화학, 전자)이라 일컷는데, 여기에 자동차와 화학(2차전지)를 모두 아우르는 것이 전기차 산업이라고 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매우 유망한 섹터 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화석연료에 대한 점진적인 규제, 배터리 기술에 대한 발전, 자율주행, 5G 기술 발전 등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들이 자동차와 밀접해서 움직이고 있고, 이러한 시대 흐름을 잘 타고 있는 테슬라는 작년부터 주가는 엄청나게 상승한 것을 직접 경험하고 있습니다. 

 

점점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전기차 시장에서 빼놓을수 없는 것이 바로 중국 시장일 것입니다. 거대한 중국시장을 겨냥하기 위해 테슬라가 진출을 하였고, 이러한 상황을 중국 전기차 기업들이 발빠르게 대응하고 기술발전을 한다면, 내수시장에서만큼은 경쟁력을 가질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아직 중국 내수에 전기차 보급율이 저조하다는 점, 정부에서 전기차 보급에 대한 정책을 장려한다는 점. 테슬라의 점유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중국 내부 기업들의 성장 가능성은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중국의 전기차 스타트업 기업인 니오, 샤오펑, 리오토에 대한 포스팅도 아래에서 알아보았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중국 전기차 시장 분석,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분석

이전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 관련 포스팅에서 중국 전기차 시장에 대해서 잠깐 다룬적이 있는데, 그 연장선으로 추가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중국 전기차 시장과,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mewmaw.tistory.com

 

포스팅을 잘 읽으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버튼 꾹 눌러주세요! 더욱 힘을 내서 좋을 글을 많이 쓰도록 하겠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