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트홈계산기, 헷갈릴 수 있다! 전월세 전환율 계산 방법!

전월세 전환율 쉽게 계산하기 표지

 

2020년 8월 19일, 홍남기 경제부총리께서 전월세 전환율을 2.5%로 하향 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과연 전월세 전환율을 낮춘 취지가 무엇인지, 낮추게 됨으로써 종전과 얼마나 차이나 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국회의 임대차 3 법 날치기 통과로 인해 임대차 시장에 큰 변화가 생겼고, 현재도 진행 중이다. 임대차 3법 시행의 가장 큰 변화라고 한다면 전세 품귀현상과 전세의 월세 가속화일 것이다. 초기 임대차 3 법 입법 당시, 정부 및 국회에서는 이 2가지를 부정하기도 했고, 월세 가속화가 당연한 현상이라고 일축하기도 했다.

 

그러나 여론에 압박에 못 이겨서인지, 월세의 가속화를 인정했고, 그에 따른 월세가 폭등을 막기 위해 전월세 전환율을 하향조정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혹자는 전월세 전환율을 하향조정하면 월세 → 전세 전환 시, 가격을 훨씬 많이 올릴 수 있다고 하는데, 아마 이 경우는 하향률이 적용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이번 계획을 엄밀히 얘기하면 전세의 월세 전환율 하향 이라고 함이 정확할 듯하다.

 

 

 

전월세 전환율 하향 조정, 이번 달 내 시행될 듯

 

2020년 9월 1일, 국토교통부와 법무부는 오는 10일까지 임대차 보호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입법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에는 전월세 전환율 상한을 현 3.5% → 2% (여기에 기준금리를 더한 2.5%가 최종임)로 하향 조정했다.

 

그리고 추가로 임대인의 직접 거주를 확인할 수 있는 주택 임대차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권한도 명시했다. (이 부분은 나중에 자세히 다룰 예정이다)

 

 

전월세 전환율 계산법, 간단하다!

 

 

말 그대로 전세를 받다가 월세로 전환할 시, 월세를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계산하는 방법이다. 예시를 하나 작성하여 아래의 표를 만들어 보았다.

 

전월세 전환율 계산 예시

기존 4억 5천만 원의 전세를 보증금 2억 원과 월세로 전환을 할 시, 종전까지는 약 월 83만 원을 받을 수 있었다면, 개정된 전월세 전환율을 적용한다면 약 월 52만 원 정도를 받을 수 있다. 개정 전 대비 월 -31만 원 덜 받게 되는 것이다.

 

계산 방법은 이러하다.

전세 4.5억 원 - 향후 보증금 2억 원 = 2.5억 원

(이 금액에 대해서 월세 전환을 하면 된다)

 

 

2.5억원 x 2.5% / 12개월 = 월 52만 원

 

예시를 보니, 전월세 전환율 하향에 대한 감이 확 온다. 4%이던 전월세 전환율을 2.5%로 내렸으니, 결론적으로는 37.5%를 내린 격이 된다. 엄청난 차이이다.

 

 

렌트 홈 계산기, 제대로 알고 쓰시길

 

 

국토부에서 운영하는 렌트 홈이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주목적은 임대사업자 등록을 위한 사이트이다. 이 사이트에 일명 임대료 인상률 계산이라는 항목이 있다. 사이트는 아래를 참고하길 바란다.

 

 

 

렌트홈(임대등록시스템)

 

 

www.renthome.go.kr

 

 

전월세 전환율 계산 관련 렌트홈 사이트

 

 

 

우측에 임대료 인상률 계산이라는 버튼이 있다. 이것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

종전에 예시로 한 전세금 4억 → 보증금 2억 + 월세의 상황을 그대로 넣었는데, 결과가 완전히 다르게 나왔다. 아까는 83만 원, 52만 원이었는데 이번엔 90만 원?? 이건 도대체 뭐지??

 

일부 블로거들이 렌트 홈 계산기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그냥 이대로 계산해서 월세를 받으면 된다고 딱 올라와 있는걸 많이 봤는데, 이건 의미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이건 전세금 인상률 상한 인 5%를 적용함과 동시에 월세로 전환하였을 때를 기준으로 계산된 상황이다.

 

예시로 다시 말한다면, 4억 5천 전세에서 2년 계약이 만료되어 전월세금을 5% 최대로 올리고, 그러고 난 후 2억 + 월세 전환을 한다면 월세가 90만 원이 된다는 내용이다. (전월세 전환율 2.5% 적용 전이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종전 기준인 4%로 계산이 된다)

 

의미를 정확히 알고 사용하도록 하자.

 

 

 

아 복잡하다. 그냥 딱 넣으면 딱 나오는 거 없나?

 

이도 저도 복잡하다. 난 올리지도 않고 그냥 지금 받는 전세로 보증금을 낮추고 월세 얼마 받을 수 있나,라고 궁금해하는 사람들을 위해 준비했다.

 

네이버 검색창에 전월세 전환 계산이라고 입력하면 쉽게 계산기 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이곳 중 한 곳을 들어가 보았다.  여기에 접속하면 전월세 전환 계산기가 아주 쉽게 표현되어 있다.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

여기에 전월세 전환율 2.5% 넣고, 전세보증금 4억 5천만 원 기입. 그리고 월세 보증금을 2억 원으로 넣고 계산을 하면 53만 원이 뙁!! 속 시원하게 쉽게 빠르게 계산 끝.

 

 

 

바야흐로 부동산 정책 혼란기에 살고 있는 우리로서, 무주택자, 1 주택자, 다주택자 모두 이제는 부동산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야 한다.

 

아는 만큼 청구할 수 있고, 알아야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이러한 내용도 임대인은 물론 무주택 임차인도 반드시 알아야만 부당한 계약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번은 따져보고 전월세 계약을 진행하도록 하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