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 임대도시 (feat. 경기도 기본주택)

 

8월 4일 부동산 공급대책 중 하나로 3기 신도시에 대한 사전 청약을 발표한 바 있다. 8월 4일 부동산 공급대책에 대한 내용이 궁금한 사람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청약보다 더 전에 청약을 하는 것이라 아파트 현물은 물론 입지분석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점을 해소하고 3기 신도시를 광고하고자 정부에서 '3기 신도시 홈페이지' 를 개설하였다.

 

해당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3기 신도시가 어디인지, 규모는 어떻게 되는지, 입지는 어떤지, 그래서 사전청약은 언제쯤으로 예상하는지에 대해서 많은 홍보를 해놓고 있다. 

 

주요 내용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3기 신도시, 어디야?

 

3기 신도시로 동부권에는 남양주 왕숙지구, 하남 교산지구 그리고 서부권은 인천 계양, 고양 창릉, 부천 대장 지구이다.

정부에서 발표한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계획은 3기 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기타지역 17곳을 포함한 주택공급 규모이다. 3기 신도시만 본다면 17만 3천호 정도 수준이다.

 

 

남양주 왕숙 지구에 가장 큰 규모로 신도시가 들어오게 되고, 그 다음으로 고양 창동지구, 하남 교산지구, 부천 대장지구, 인천 계양지구 순이다. 입지적으로 보면 서울의 동쪽 권역에 속한 남양주와 하남 쪽으로 공급되는 가구수가 9.8만호로 서쪽 권역의 7.5만호보다 약 2.3만호 많은 수준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3기 신도시 이외에도 안산 장성, 용인 플랫폼시티의 경우 10,000세대 이상 물량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곳들도 주목해볼만한 부분이다. 평소 관심있는 지역이 있다면 확인해 보자.

 

 

사전청약, 언제하나?

 

84 부동산 공급대책 발표 시, 3기 신도시의 용적율 상향과 더불어 청약의 청약인 사전 청약을 빨리 하겠다는 의지를 비췄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언제 사전 청약을 받을 것인지, 정말 많은 사람들이 궁금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3기 신도시 홈페이지에 따르면 21년말 입주자 모집 착수를 한다고 개재되어 있으니, 최소한 이 시기까지는 기다려야할것 같습니다. 

 

 

또한 3기 신도시 홈페이지에서는 청약 알리미 서비스 신청을 받고 있다. 청약 알리미는 관심지구의 청약을 3~4개월 전에 문자로 받아볼수 있는 서비스로, 3기 신도시를 관심있게 보고 있다면 신청하도록 하자.

 

 

임대, 기본주택, 괜찮아?

 

 

3기 신도시를 바라보고 있는 사람들이 의외로 잘 모르는 부분이 있다. 바로 임대주택 개념인 경기도 기본주택이다. 경기도 기본주택은 경기도 이재명 지사께서 경기도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해 강력하게 추진중인 제도이다. 기본주택의 개념은 무주택자라면 소득, 자산, 나이에 상관없이 30년 이상 거주할수 있는 공공임대주택이다. 쉽게 말하면 임대주택이나 무주택자라는 기준 말고는 다른 기준을 없앴다고 볼수있다.

 

3기 신도시 대기 수요자들 중 일부가 잘 모르는 부분 중에 하나가 이것이다. 현재 경기도 3기 신도시 사업의 방향은 기본주택의 대량공급에 초첨이 맞춰져있다. 3기 신도시의 사업지분비율은 LH와 GH(경기도주택도시공사)의 비율이 90% 이상이기 때문에 이러한 정책 실현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때문에 3기 신도시의 기본주택 공급비율이 50%이 될 확률이 상당히 높다는 점이다. 

 

때문에 3기 신도시 대기 수요자라면 스탠스를 확실히 해야한다. 나는 3기 신도시에서 월 임대료를 부담하면서 30년동안 살아도 좋다 라고 생각을 한다면, 계속해서 기다리면 된다. 그런데 '나는 임대주택 싫어, 싸게 아파트 분양받아서 3기 신도시에 살고 싶어' 라고 생각하고 3기 신도시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이라면 다시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이상으로 3기 신도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친다.

3기 신도시 각각에 대한 내용과 경기도 기본주택에 대한 내용은 별도의 포스팅으로 다룰 예정이다.

그럼 이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