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완벽 총정리

3기 신도시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표지

 

 

3기 신도시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오늘은 3기 신도시 중 사업 속도가 빠른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인천 계양지구에 대한 분석 포스팅하겠다.

 

 

 

1.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개요

인천 계양 지구의 면적과 공급 세대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자.

3기 신도시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자료1

 

공급세대수는 1만7천호로 3기 신도시 주요 5개 지구에서 가장 적다. 면적 면에서도 부천 대장지구와 비슷한 수준의 33만 스퀘어미터 (약 101만 평)로 큰 면적은 아니다.

 

 

3기 신도시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입지1

 

수도권 제1순환도로의 계양 IC ~ 노오지 IC 구간의 서쪽에 위치해 있다. 항공뷰를 보면 알겠지만, 현재는 농경지로서 사용이 되고 있다. 때문에 인근 인천 동양동에 소규모로 형성된 주거단지를 제외하고는 완전히 새로운 주거 인프라가 구축이 되어야 한다.

 

인천 계양지구는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지구라도 고 불린다.

보통 테크노밸리 라고 이름을 붙이는 경우는 해당 지구 내에 대규모 업무지구가 계획이 된다는 얘기다.

 

3기 신도시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입지2

인천시에서 발표한 2018년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계획안을 보게 되면, 개발지구 가장자리에 혁신 타운 R&D가 구축이 될 예정이다. 북쪽의 혁신타운은 더드림촌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주로 벤처 기업들의 입점이 예상된다.

 

그리고 그 안쪽으로는 중앙공원을 남북으로 길게 조성할 계획이라고 한다. 아마 북쪽의 경인 아래뱃길과 연결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그 중심부에는 보육과 교육을 담당하는 아파트 단지가 들어설 것이라고 발표했다. 

 

 

 

2.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입지분석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지구 동쪽으로 수도권 제1순환도로가 위치하고 있다. 계양 IC와 노오지 IC를 통해서 계양 테크노밸리 지구로 진입할 수 있을 것이다. 

 

3기 신도시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입지3

수도권 제1순환도로를 타고 북쪽으로 올라가다보면 노오지 IC에서 인천 국제공항고속도로와 맞닿아있다.

 

인천 국제공항고속도로는 올림픽 대로와 맞닿아있어 서울 근접성이 뛰어나다. 수도권 제1순환도로를 타고 북쪽으로 더 올라가게 되면 김포와 일산 접근이 가능하다. 남쪽으로는 부천시가 자리 잡고 있다.

 

그리고 서쪽으로는 바로 김포공항이 위치해있어, 김포공항 근무지인 사람들에게 직주 근접성이 뛰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북쪽으로 경인 아라뱃길 공원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3기 신도시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입지4

실제로 네이버 지도 길찾기 기능으로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의 정 중앙에서 여의도역까지 자동차 이용 시, 소요시간에 대해서 확인해보면, 21.7km 수준으로 자동차로 약 26분이 소요됨을 알 수 있다. 여의도까지도 충분히 접근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위 사진의 좌측)

 

그리고 최근 대규모 업무지구가 들어선 마곡 업무지구와도 차로 20분 이내의 거리에 위치해있어, 마곡지구가 근무지인 직장인들에게는 주거지로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향후 교통 인프라 구축 계획에 대해서 정부 발표자료를 가지고 알아보자.

 

3기 신도시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입지5

 

눈에 띄는 것이 1번과 5번, 바로 신교통형 BRT 신설 구간이다. 박촌역에서 계양 테크노밸리 지구를 거쳐 김포공항역으로 가는 것 하나와 아래로 청라~간서 간 BRT와 연결되는 쪽으로 하나가 생긴다고 되어있다.

 

여기서 BRT가 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몇몇 사람들은 이 BRT가 지하철이나 트램이다 라고 생각하는데, 아니다. BRT의 약자는 Bus Rapid Transit 으로 쉽게 말해서 그냥 간선버스다. 도로를 만들고 버스를 정기적으로 운행하겠다고 이해하면 된다.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는 2기 신도시인 인천 검단지구와 가까이 위치해 있다. 오히려 3기 신도시인 계양 테크노밸리가 서울에 더 근접해있고, 향후 서울 근접성이 더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때, 3기 신도시인 계양 테크노밸리의 입주시점이 다가오면 2기 신도시인 검단지구에도 영향을 끼 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다만 2기 신도시인 검단지구도 아직 마무리가 되지 않았다. 3기 신도시의 입주 시점이 과연 얼마나 빨리 이루어질지는 미지수일 것이다.

 

 

 

3.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사전청약

지난 9월 8일, 국토교통부에서 3기 신도시 사전청약 계획에 대해서 발표한 바 있다.

내용을 다시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여기서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의 사전청약 물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3기 신도시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사전청약 세대수

20년 7~8월 사이에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지구에 사전청약 1100세대 예정이 되어 있고, 이후 21년에는 1500세대가 예정되어 있다고 한다. 전체 17,000세대 중 2,600세대가 사전 청약으로 진행될 예정이고, 나머지는 본청약 그리고 공공임대 등으로 배정될 것이다. 

 

사전청약 정보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3기 신도시 사전청약, 국토부 발표자료 분석!

수도권 37만호 집중 공급 본격 시동! 2020년 9월 8일, 국토교통부 사이트 보도자료 게시판에 2022년까지 수도권 아파트 37만호 공급계획에 대해서 게시를 하였다. 어떠한 내용을 발표하였는지 알아��

mewmaw.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